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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설계의 흐름

작성자 운영자(ip:)

작성일 2012-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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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음향 설계의 흐름
Sound Reinforcement분야를 분류한다면,
Concert Sound Reinforcement,
Theatrical Sound Reinforcement,
Permanent Sound System Installation의 3가지로 크게 분류된다.
Concert Sound
Concert sound reinforcement분야는 전용 음향 장비들이 개발되어 하나의 분야로서 뒷받침 되기 시작한 1960년대 중반과 후반부터 독자적인 분야로서 시장이 개척이 시작되었다. 이 이전에는 전용장비가 아닌 라디오 방송용 믹서 나 영화용 스피커와 증폭기와 같은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적인 장비에 의존하여 왔다.
많은 관중이 있는 곳에 높은 음압과 폭넓은 주파수 특성이 필요했던 상업적인 동기가 이후의 몇 십년 간 음향산업의 많은 주요 부문의 성장을 가져왔다. 이것은 고출력의 안정성있는 증폭기, 대형 믹싱콘솔, 고출력 스피커 드라이버등의 개발을 포함한다.
시스템의 안정성과 전 주파수대역의 극도의 높은 음압을 갖는 음향시스템은 Concerts sound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주안점이다. 10만석 규모의 공연장에서 높은 음압의 웅장하고, 따뜻하며 음악적인 소리를 재생하도록 하는 것은 모든 부문의 Sound Reinforcement기술의 발전을 가져왔고, 폭넓은 부분의 기술의 발전을 요구했다. 단지 대규모 공연을 위해 짐을 옮기는 것만 보아도 요즘의 대형 공연 시스템의 Rigging system, 전력배분, 배선, 등이 얼마나 복잡한지를 알 수 있다. 대부분의 Concert touring회사들은 Rigging시의 안전과 모든 제품에 대하여 매우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Theatre Sound Design
오랜 기간동안 정통 공연예술(Theatrical Production)에 있어서, 사운드 디자인은 보다 정립된 분야인 무대 디자인이나 조명디자인 분야에 비하여 등한시 되어 왔었다. 그러나 60년대 후반의 현대 브로드웨이(Modern Broadway)와 웨스트 엔드(West end) 뮤지컬의 출현으로 공연에서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소리를 재생하는 Sound Reinforcement의 요구에 대한 급격한 증가로 상황이 바뀌게 된다. 이 산업은 매우 진보된 무선 마이크 기술과 라이브 사운드 믹싱 콘솔 자동화(Live sound mixing console Automation) 개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훌륭한 브로드웨이 공연을 가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가 사운드 디자이너가 매우 효과적으로 공연을 보조하는 뛰어난 음향환경을 구성한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있을 것이다. 매우 뛰어난 공연에서는, 관객은 종종 사운드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실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무대공연 음향의 초점은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운 음질을 뛰어난 소리의 정위감(Sense of imaging) 또는 무대 위의 등장인물의 위치와 함께 제공하는 데 있다.
뮤지컬“Rent”와 같은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는, 공연과 같은 사운드 시스템이 큰 음압의 소리를 재생하는 것은 중요한 요소가 안된다. 게다가 대부분의 공연은 비교적 작고 음향적으로 상태가 좋은 공간이므로, 음성의 좋은 명료도, 선명도, 등은 달성하기가 어렵지 않다. 이러한 이유들로, 무대음향 디자이너들은 사운드 시스템 디자인의 많은 전통적인 규칙들을 깰 수 있었다. 무대음향 디자인의 세계에 있어서, 소리가 의도대로 표현되기만 한다면 어떻게 만들었는가는 중요하지가 않다. 예를 들어서, “Phantom of the opera”를 본 몇 명의 관객이 Martin Levan이 Tannoy 스피커의 캐비닛(cabinet)을 제거하고 무대위에 설치한 것을 생각하겠는가? 그중의 몇 명이나 그가 등장인물의 목소리를 인물들이 매우 가까이 있을 때 아무런 간섭없이 매우 자연스럽게 소리가 나도록 하는 것에 대해 궁금하게 생각하겠는가?
Permanent Installation
초기에 영구히 설치되는 사운드 시스템은 Public Address system이라고 불렸고 그것은 그것의 주요 사용목적을 반영한 것이다. 대부분의 모든 주요 스피커의 개발은 1930년대에 영화산업의 거대한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였고, 이러한 신 상품들은 곧바로 대중 집회장소에 사용하기 위하여 채택되기 시작하였다. 여러 가지 면에서 이 산업은 1960년대의 Don Davis나 Dr. Boner와 같은 전문가가 출현하여 혁신적인 Equalization기술과 사운드 시스템성능을 쉽고 정확하게 예측하는 방법을 개발하기 시작하기 전까지 몇 십년 간 침체국면에 있었다.
Permanent Sound Reinforcement System의 초점은 음성의 좋은 명료도와 모든 좌석위치에 균일한 소리의 크기를 분포하도록 하는데 있다. 이 산업은 시스템 디자이너가 공식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성능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한 필요성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사운드 시스템이 주변소음 크기를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소리를 크게 하기위한 필요 이외에는 이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큰 음압을 재생할 필요가 없다. 부가적으로 전주파수 대역의 재생능력은 좋은 음성의 명료도에 비하여 대체적으로 항상 비중이 낮다. 마지막으로 빠듯한 예산제한은 가격대 성능비에 우선한 스피커 시스템 디자인을 강요해왔다.
컴퓨터 모델링 기술과 많은 양의 사운드시스템과 음향학적 연구자료 활용으로 Sound Reinforcement 디자인 과학은 기계공학이나 구조공학과 같은 다른 공학적 분야의 정밀성을 만족하도록 현재까지 발전되어 왔다. 간단히 말하여 Sound Reinforcement System 디자인은 대체적으로 미신적인 부분은 사라졌다.
The Convergence
세 분야가 모두 60년대 초반과 중반에 이르러서 크게 도약했다는 점은 주목할만하다. 각 분야는 그 이후 수 십년 동안 서로 어느 정도 개별적으로 발전되었다. 90년대 현재, 우리는 테마파크(Theme Park), 프로 스포츠, 음악공연장, 공연예술시설과 같은 다양한 오락의 형식의 거대한 성장으로 모두 혜택을 받고 있다. 우리는 사실 “entertain me”세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상황의 부수적인 결과로서 현재의 문화에 부합하기 위하여 고품질의 음악적이고 극적인 공연을 제공하는 것을 하나의 기능으로 결합할 필요성을 느끼는 교회들의 수가 극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는 지금에 이르러서야 실제적이고 계속되는 각 부문간의 결합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맞이 하게 되었다. Acoustical consultant들은 무대음향 디자이너에게 도움을 주고 있고, Concert touring회사들은 영구적으로 설치된 시스템(Permanent Installations)을 사용하면서 복잡한 스피커 배열(Loudspeaker array)을 발전시키고 있으며, 영구적으로 설치된 시스템(Permanent Installations)은 Concert touring system기술과 무대음향시스템의 자동화(Theatrical system automation)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기술문화의 변화가 다양한 산업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를 보면 이채롭다. 이 분야 산업의 모든 발전을 통합하여 보면 많은 회사들에 있어서 변화에 반대하는 계속된 저항 또한 있다. Concert sound 전문가들은 종종 적절한 디자인 예측이나 음향적 측정기구의 가치를 종종 받아들이지 않으려 하고, 그들의 "저곳에서는 잘 되었었다”는 식의 디자인 접근방법을 신뢰하려는 경향이 있다. 많은 무대음향 디자이너들은 여전히 컴퓨터 모델링 기술이나 디지털 신호처리(Digital Signal Processing)기술에만 의존한다. Permanent Installation쪽은 여전히 AES(Audio Engineering Society)논문이 그 주제에 대하여 발표되거나 컴퓨터나 측정기구로 그 결과를 증명하기 전에는 자신이 실제로 현장에서 듣는 소리를 믿지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해가 거듭함에 따라, 다른 부분의 장점을 받아들이는 쪽은 계속 번성할 것이고, 다른 분야를 거부하고 자신들이 옳다고 믿는 쪽은 점차 쇠퇴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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